교과목설명

교과과정

교과목설명
전문직 직업윤리(Professional Ethics)

전문직의 기준, 각종 전문직업과 관련된 전문직 단체의 활동과 전문직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이해하여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한다. 또한 간호윤리학에 대한 이해와 윤리적 갈등 해결을 위한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갖추기 위한 윤리적 가치관 함양과 간호전문직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통해 간호학과 간호전문직에 애착을 갖게 한다.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론(Interpersonal Relationship – 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대학생활을 비롯하여 일상생활, 미래의 직업 활동 과정 중 요구되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신체,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기 탐색, 치료적 인간관계의 수립과 의사소통 기술적 이론을 학습한 후 효과적인 인간관계 형성 및 의사소통 적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역량을 증진한다.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건강(understanding and health of multicultural society)

최근 우리나라의 다문화 사회의 변화에 따른 다문화 대상자의 인권을 기반으로 하여 현실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 증진과 문화와 문화적 역량을 확인하며, 다문화 사회의 보건의료 체계와 국내외 다문화 정책을 이해하여 현장에서 건강전문관리자로서 다문화인구 대상 보건의료문제 및 개입 방안에 대하여 통합적인 사고를 하도록 한다.

약물기전과 효과(Drug Mechanism & Effect)

약물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질병예방과 고통감소를 목적으로 하는 의학의 한 분야로 선수교과인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을 기반으로 인체내 약물의 작용기전, 상호작용, 유해반응 등을 학습한다.

병태생리학(Pathophyeialogy)

질병의 원인, 발생기전 및 임상양상을 주로 다루며, 간호사로서 대상자의 건강 관리를 위해 질병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병원미생물학(Microbiology)

임상실무와 관련하여 감염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의 특징, 치료와 예방, 원내감염관리 등의 지식을 습득하고 통합적으로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인체구조와 기능(Physical structure and functions)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여 보건·의료·간호·체육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해부학과 생리학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인체 각 계통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건강 유지 및 질병 예방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인간의 성장발달(Human Development and Growth)

생명의 시작인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성적, 사회심리적, 도덕적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 단계에 따른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관리를 통해 인간의 이해의 폭을 넓혀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다.

노인간호학(Geriatric Nursing)

노인의 생리적·심리적·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노화에 따른 건강문제와 간호중재를 학습함으로써 고령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전문적 간호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여 노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간호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간호빅데이터이해(Nursing Informatics)

다학제 학문인 간호정보학의 근간이 되는 간호학, 전산학, 정보학의 관계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간호교육, 간호실무, 간호연구, 간호행정 분야에서의 정보기술의 활용을 살펴봄으로써 간호실무 발전을 위한 정보기술을 이용하고 정보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궁극적으로는 보건의료정보 체계를 유용하게 사용하여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한다.

응급 및 재난 간호(Emergency & Disaster Nursing)

재난의 개념과 보건의료방재시스템, 재난간호에 대해 학습하고 응급환자 관리 및 응급간호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한방 간호(Oriental Nursing)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을 접목하여 통합적인 접근으로 전인간호를 위한 한의학의 기본 개념 및 한의학 전반에 걸친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여 보다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질병을 이해하고 환자를 간호하는 능력을 갖도록 학습한다.

전공간호용어(Medical Terminology)

의료현장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의학용어 및 전공용어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전공교과목 강의의 효율적 진행을 돕고 나아가 의료기관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효율적 업무진행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간호연구와 AI(Nursing Research AI)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질병예방, 관리, 건강유지, 증진시키고자 하는 간호학 목표를 성취하고 지속적인 간호학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지식체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연구를 학습한다. 아울러 학생들로 하여금 간호학 연구계획서를 기획하고 직접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다루게 된다.

기본간호학 및 실습Ⅰ,Ⅱ(Fundamental Nursing & PracticeⅠ,Ⅱ)

투약, 체온유지, 휴식과 수면, 영양, 배뇨, 배변, 산소화 및 피부통합성 등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맞는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한다.

간호사가 제공하는 간호중재의 과학적 원리와 이론적 근거를 학습하여 기본간호수행 역량을 습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임상실습 전 학생간호사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대상자에게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건강사정 및 실습(Health Assesment)

인터뷰 기술의 학습과 계통별 신체검진 기술을 습득하여 인간의 통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간호인을 육성한다.
대상자의 상태에 대한 건강정보를 사정할 수 있는 심층면담법과 대상자의 건강정보 획득을 위한 정확한 검진기술을 학습하며 검진을 위한 도구사용법과 검진절차에 대해 학습한다.

성인간호학Ⅰ(Adult NursingⅠ)

성인 대상자의 수분과 전해질, 산염기 불균형, 면역반응, 감염, 쇼크, 종양간호, 수술전후 간호에 대한 간호원리와 실제를 학습하며. 위장관계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성인간호학Ⅱ(Adult NursingⅡ)

신체적, 사회심리적, 문화적, 영적 문제를 가진 성인 중 산소화(호흡기계, 순환기계, 혈액계) 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질병 예방과 건강 유지 및 증진을 목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성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와 근거기반 실무능력을 습득한다.

성인간호학 III (Adult Nursing III)

성인기 질환 중 신경계,근골격계, 내분비계 관련 건강문제를 다루기 위한 과목이다. 각 질환별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비판적 사고력에 근거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간호과정 도출 및 통합적 간호접근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성인간호학 Ⅳ(Adult Nursing Ⅳ)

성인기 질환 중 신장요로계, 생식기계, 감각계 관련 건강문제를 다루기 위한 과목이다. 각 질환별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비판적 사고력에 근거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간호과정 도출 및 통합적 간호접근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성인간호학 실습 I(Adult Nursing Practicum I)

임상 급성기 환자간호 제 1단계 실습교과목으로서 내외과계 병동을 중심으로 성인기 소화기, 호흡기, 순환기 질환을 가진 성인대상자에게 전인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론적 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지식, 기술, 태도, 의사소통, 윤리적 측면에서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성인간호학 실습 II(Adult Nursing Practicum II)

신경과 병동 및 수술실 실습을 중심으로 수술실 및 성인기 신경계 질환을 가진 성인대상자에게 전인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론적 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지식, 기술, 태도, 의사소통, 윤리적 측면에서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성인간호학 실습 III(Adult Nursing Practicum III)

성인기 질환 중 신경계,근골격계, 내분비계 관련 건강문제를 다루기 위한 과목이다. 각 질환별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비판적 사고력에 근거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간호과정 도출 및 통합적 간호접근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아동간호학Ⅰ,Ⅱ(Pediatric Nursing Ⅰ,Ⅱ)

각 계통별로 건강문제가 있는 아동의 질환과 간호에 대한 전공지식을 습득하여 통합적으로 해석하고 간호 상황에 따라 핵심간호술을 수행하며, 환아 및 가족에게 치료적 의사소통을 적용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환아와 가족에 대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아동간호학 실습(Pediatric Nursing Practicum)

각 계통별 아동의 질환과 간호에 대해 습득한 전공지식을 통합하고 핵심 간호술을 간호실무에 적용하며, 환아(신생아) 및 보호자와 치료적 의사소통을 수행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환아와 가족에 대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여성건강간호학Ⅰ(Women’s Healths NursingⅠ)

여성의 일생을 중심으로 성 특성과 관련된 여성건강을 신체적 사회적 문화적 윤리적 측면에서 조명함과 동시에 여성건강간호학의 지식을 융합하고 합성하여 실무에 적용함에 있어서 전략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여성건강간호학Ⅱ(Women’s Healths NursingⅡ)

여성의 일생을 중심으로 성 특성과 관련된 여성건강을 신체적 사회적 문화적 윤리적 측면에서 조명함과 동시에 여성건강간호학의 지식을 융합하고 합성하여 실무에 적용함에 있어서 전략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여성건강간호학 실습(Women’s Health Nursing Practicum)

분만실 및 산부인과 병동 실습을 중심으로 임부, 산부 및 산욕기 대상자 및 생식 관련 질환 대상자에게 전인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론적 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지식, 기술, 태도 측면에서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정신간호학Ⅰ,Ⅱ,Ⅲ(Psychiatric NursingⅠ,Ⅱ,Ⅲ)

정신장애와 관련된 기본적인 행동 특성이 포함된 이론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정신간호 치료기법의 적용과 간호 중재를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지역사회 정신건강 사업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한 후 임상현장 및 지역사회 현장에서의 다양한 집단의 정신건강관련하여 정신건강간호사로서 중재할 수 있도록 역량을 증진시킨다.

정신간호학 실습Ⅰ,Ⅱ(Psychiatric Nursing PracticumⅠ,Ⅱ)

정신건강 대상자를 전인적으로 이해하고 인간존엄성의 기본 철학을 바탕으로 정신건강과 정신장애의 이론을 실제 임상현장에서 적용하고 통합하여 적절한 정신건강간호 지식과 기술을 재학습하며,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자기 이해, 목적적 관찰기술,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기술, 간호과정 적용, 다양한 치료적 간호활동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지역사회간호학 및 실습 Ⅰ,Ⅱ(Community Nursing and practicum)

지역사회간호/보건간호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국가보건의료체계의 구성요소에 따른 우리나라 국가보건의료체계를 파악하며 나아가 보건의료정책의 변화를 학습한다. 또한 우리나라 지역보건의료사업과 일차보건의료사업, 생애주기별 인구집단 간호사업의 종류와 내용을 파악하며, 각 사업에서 지역사회 간호방법과 수단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론수업에서 습득한 지역사회 간호학의 이론 및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현장에서 지역사회 간호과정을 적용해 본다. 즉, 지역사회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간호수행 계획표를 작성한다. 작성된 계획표에 따라 지역사회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보건사업을 기획, 수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주민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과 기능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전문 간호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간호관리학 및 실습(Nursing Management)

간호관리학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리이론, 관리과정(조직, 인사, 지휘, 통제)에 대한 전공지식을 습득하고 간호조직 구조 및 각 수준에서의 간호관리자 역할과 다양한 건강관리상황에 따라 간호전문성을 발휘하도록 준비시키는 과정이다.

간호관리이론을 간호현장에 적용하여, 관리자로서 필요한 자질과 태도 및 간호업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통하여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관리적 리더쉽과 관리 기술을 습득 하는데 있다.

의료법규(Medical Laws)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법적 지식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의료 관련 법률(의료법, 간호법,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감염병예방법 등)의 기본 개념과 적용 범위를 학습하고, 간호업무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환자의 권리와 자기결정권, 의료인의 의무와 책임, 윤리적 갈등 상황에 대한 판단력을 배양함으로써, 윤리적 간호 실무와 법적 안전성을 확보하는 전문 간호인으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간호종합캡스톤디자인(Nursing Comprehensive Capstone Design)

다양한 임상 상황을 가상현실로 구현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학습자는 통합적 간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치료적 돌봄을 대상자에게 제공하여 간호사가 갖춰야 할 간호지식, 의사소통 기술, 핵심역량 및 핵심간호술을 학습한다.

글로벌 간호 리더십(Global Nursing Leadership)

다양한 건강관리상황에서 지도자이자 관리자가 되기 위한 기술을 습득, 관리 능력을 준비시키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리더십이론, 리더십과 동기유발의 관계, 리더와 관리의 주요개념을 학습한다.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전문직 간호인으로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 및 기술을 배양하기 위해 간호의 본질과 개념을 이해하고,간호역사를 파악하여 향후 간호의 방향성을 고찰하는 학습과정이다.

메디컬인터프리터Ⅰ,Ⅱ,Ⅲ,Ⅳ(Medical InterpreterⅠ,Ⅱ,Ⅲ,Ⅳ)

의료 기관에서 질병 및 다양한 목적으로 내원하는 다문화 배경을 지닌 화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학습설계(Major Learning Design)

대학과 학과의 교육체계 및 교육 목표를 이해하고, 효율적인 학과 적응을 위해 교유 및 지도교수와의 대인관계 소통술을 증진한다. 간호학과에 대한 자부심을 함양하고 직업의식을 고취하여 간호사에 대한 좋은 이미를 획득하고 좋은 간호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성공적으로 대학생활에 안착한다.

보건의료인을위한인문학

보건의료인으로서 치료 간호뿐만 아니라 의료인이 가장 갖춰야 할 덕목인 지혜, 타인을 위한 헌신 및 봉사정신을 갖추고 보다 효과적인 치료인의 정신을 갖춰야 한다.

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Nursing Process and Critical Thinking)

전문직으로서 간호실무의 바탕이 되는 간호과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방법론을 습득하며 대상자의 건강 문제해결을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을 목표로 한다.

간호상담의이해와실제(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Nursing Consultation)

간호 상담의 이론적 기초와 다양한 상담 접근법을 이해하고, 간호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상담 기법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간호 대상자의 심리·정서적 요구를 파악하고, 전문적 상담자로서의 자질과 윤리 의식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환자안전과의료질향상(Improving patient safety and medical quality)

환자안전과 질향상에 관해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건강관리상황에서 의료의 질향상과 환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기술을 습득, 위험예지훈련 기법 등의 능력을 준비시키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환자안전, 의료질향상의 주요개념을 학습한다.

핵심간호실습(Core Nursing Practice Laboratory)

전인적 간호 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 지식과 간호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으로 핵심 간호술 성취역량을 포함하여 학과에서 규정한 졸업대상 학생이 달성해야 할 학습성과 성취역량을 통합할 수 있다.

간호와영양(nursing and nutrition)

대상자의 건강 유지와 증진 뿐 아니라 급/만성 건강문제 간호에 이르기까지 인간 전 생애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으며, 전통의학과 현대의학에 맞는 지식과 다양한 문화에서 살아가는 대상자들에게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국제적 역량을 갖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