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설명

교과과정

교과목설명
Intensive EnglishⅠ,Ⅱ,Ⅲ,Ⅳ

체계적 영어회화능력 향상 및 공인인증어학 능력 수준 도달을 위한 단계별 강좌로 운영한다.

Intensive English Ⅴ,Ⅵ (Medical Interpreter I, II)

글로벌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Intensive English Course 이수자에 한하여 의료통역 입문 과정을 이수하게 하여 임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Intensive ChineseⅠ,Ⅱ,Ⅲ,Ⅳ

체계적인 중국어 회화능력을 향상 및 공인인증어학 능력 수준 도달을 위한 단계별 강좌로 운영한다.

Intensive Chinese Ⅴ,Ⅵ(Medical Interpreter I, II)

글로벌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Intensive Chinese Course 이수자에 한하여 의료통역 입문 과정을 이수하게 하여 임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전문직 직업윤리(Professional Ethics)

전문직의 기준, 각종 전문직업과 관련된 전문직 단체의 활동과 전문직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이해하여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 및 윤리의식을 이해하도록 한다.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론(Interpersonal Relationship – 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간호사와 간호대상자 사이의 관계 수립과 유지에 근간이 될 인간 이해에 대한 기본 이론의 학습을 통하여 인간과 간호 대상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치료적 돌봄 관계로서의 간호사와 대상자 사이에 필요한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술에 관한 지식을 배우고, 치료적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실습을 통하여 능력을 배양한다.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건강(understanding and health of multicultural society)

우리나라의 자민족 중심주의에서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와 다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문화관련 제이론을 학습하고 각 나라별 다문화 정책의 특성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며, 문화적 역량을 증진시켜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개입 전략 능력을 배양한다.

약물기전과 효과(Drug Mechanism & Effect)

약리학의 정의와 범위를 소개하고 임상적으로 유용한 약의 종류와 처방, 독성 및 부작용 등을 배우며 약의 효능과 효과 등 보다 심층적인 약물의 신비를 배울수 있다.

병태생리학(Pathophyeialogy)

질병발생의 원인 및 발생과정에 대한 기본개념을 갖추어 임상에서의 간호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과정이다.

생리학(Physiology)

인체의 각 시스템에서 일어나는 생리적 작용과 기능 및 화학적 현상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병원미생물학(Microbiology)

병원성 미생물에 관한 전반적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하며, 이의 기초적인 측면과 임상적인 측면을 연 관시켜 임상에 종사할 때 활용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 교육과정이다.

인체구조와 기능(Physical structure and functions)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기본적인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며 각 기관 고유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여 각 기관들 간의 형태학적 연관성 및 기능의 연관성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인간의 성장발달(Human Development and Growth)

인간이 태어나서 성장 발달의 과정을 거치면서 겪는 여러 가지 변화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특성을 이해한다. 인간의 발달 단계별 심리학적 특성에 대한 이론과 신체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건강과 관련된 발달 단계에 따른 질병 예방과 건강유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노인간호학(Geriatric Nursing)

노화과정과 관련된 중요 신체, 심리, 사회적 변화와 이것이 노인과 가족에 주는 영향을 이해하고 노인건강을 유지/증진시키기 위한 간호사정, 중재, 평가의 원리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간호정보학(Nursing Informatics)

컴퓨터과학, 정보과학, 간호과학의 총합체인 간호정보학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서 전산화되어 가는 병원환경에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응급 및 재해 간호(Emergency & Disaster Nursing)

안전과 응급 간호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힘으로서 산업장이나 지역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지역사회에서 재활이 필요한 재활간호 대상자의 특성을 이해한다. 통합적 재활간호의 개념을 익히고, 통합적 재활간호를 위한 치료적 기법을 익힌다.

한방 간호(Oriental Nursing)

한의학의 기본원리가 되는 음양, 오행, 육기이론을 체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종 생리현상을 정기신혈, 장 부, 경락 등으로 나누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생체 내적인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의 각 요소들의 어 떠한 상호관련성을 맺고 있는지 동양철학의 전일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에 합당한 간호중재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학습과정이다.

전공간호용어(Medical Terminology)

기초 의과학(해부, 생리, 병리)을 포함한 간호학에서 사용되는 전공과 관련된 용어들의 영어표기, 일반적 정의, 언어 구성 체계 등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간호학연구(Nursing Research)

간호연구에 대한 단계적인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간호연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논문평가능력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해주는 교육과정이다.

기본간호학 및 실습Ⅰ,Ⅱ(Fundamental Nursing & PracticeⅠ,Ⅱ)

간호의 주요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자연),간호(돌봄)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간의 기본 요구에 따르는 기본적인 간호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여, 이를 간호 현장과 간호 대상자 교육에 활용할 수 있게 하며 일반적인 기본 간호술을 실습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여 다양한 건강 환경에 적용 가능케 하고 임상에 활용할 수 있다.

성인간호학Ⅰ(Adult NursingⅠ)

성인기의 건강문제의 양상 및 그에 따른 성인기의 반응을 이해하고 간호과정의 적용을 통해 건강문제해결에 중점을 둔다. 총론, 소화기계, 간담도계와 관련된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파악하며, 성인의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성인간호학Ⅱ(Adult NursingⅡ)

성인기의 건강문제의 양상 및 그에 따른 성인기의 반응을 이해하고 간호과정의 적용을 통해 건강문제해결에 중점을 둔다. 호흡기계, 순환기계, 맥관계와 혈액계 관련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파악하며, 성인의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성인간호학 III (Adult Nursing III)

성인기의 건강문제의 양상 및 그에 따른 성인기의 반응을 이해하고 간호과정의 적용을 통해 건강문제해결에 중점을 둔다. 근골격계, 신경계, 내분비계와 관련된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파악하며, 성인의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성인간호학 Ⅳ(Adult Nursing Ⅳ)

성인기의 건강문제의 양상 및 그에 따른 성인기의 반응을 이해하고 간호과정의 적용을 통해 건강문제해결에 중점을 두고, 비뇨신장계, 감각계, 응급화자간호와 관련된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파악하며, 성인의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성인간호학 실습 I(Adult Nursing Practicum I)

임상실습을 통해 급·만성 내.외과적 간호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 간호요구를 사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과정을 직접 적용하고 사례발표를 통해 간호실무능력을 연마한다.

성인간호학 실습 II(Adult Nursing Practicum II)

임상실습을 통해 수술실, 내과, 신경과적 간호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 간호요구를 사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과정을 직접 적용하고 사례발표를 통해 간호실무능력을 연마한다.

성인간호학 실습 III(Adult Nursing Practicum III)

임상실습을 통해 중환자실 등 특수 간호문제를 가진 성인대상자 간호요구를 사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과정을 직접 적용하고 사례발표를 통해 간호실무능력을 연마한다.

아동간호학Ⅰ,Ⅱ(Pediatric Nursing Ⅰ,Ⅱ)

아동간호학은 아동의 성장 발달 단계에 따른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의 특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건강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문제해결을 위한 과학적인 간호중재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신생아기, 영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의 성장발달의 특성 및 건강문제의 형태와 간호 등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된다.

아동간호학 실습(Pediatric Nursing Practicum)

아동간호학 실습은 아동간호사의 기능과 역할을 습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실제 임상실습을 통하여 아동의 성장발달 상태를 파악하며 또한 건강문제를 가진 아동의 간호문제를 수립하여 적절한 간호중재를 수행하는데 중점을 둔다.

여성건강간호학Ⅰ(Women’s Healths NursingⅠ)

여성으로서의 특성과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문제를 현 사회의 환경적 요인과 연결시켜서 조망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과 이해방식을 학습한다.

여성건강간호학Ⅱ(Women’s Healths NursingⅡ)

여성으로서의 특성과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문제를 현 사회의 환경적 요인과 연결시켜서 조망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과 이해방식을 학습한다.

여성건강간호학 실습(Women’s Health Nursing Practicum)

여성의 성장발달과정에서 임신, 분만, 산욕을 중심으로 정상적인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이해하고 개인 및 가족의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해결을 위하여 필요한 간호를 사정, 진단, 계획, 중재, 평가하는 학습과정이다.

정신간호학Ⅰ,Ⅱ,Ⅲ(Psychiatric NursingⅠ,Ⅱ,Ⅲ)

인간의 정신건강을 유지, 증진, 회복, 재활시키기 위한 일종의 대인관계 중심의 간호학으로서, 정신간호학의 기본개념과 이론, 역사, 관련분야와 인격발달과정을 인지하도록 강의한다. 그리고 이상행동인 정신질환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며, 정신간호 원리와 치료적 정신간호활동을 탐구하여 정신간호대상자의 다차원적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게 되는 학습과정이다.

정신간호학 실습Ⅰ,Ⅱ(Psychiatric Nursing PracticumⅠ,Ⅱ)

정신병원 현장실습을 통하여, 정신간호이론에 대한 지식을 통합, 학습하며 정신질환자의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간호방법으로서 자기이해, 치료적 의사소통 및 대인 관계술, 면접과 관찰을 통한 환자의 행동장애 이해, 치료적 정신간호활동을 경험하고 정신간호과정을 적용한 사례연구를 통해서 미래 정신간호사의 역할을 준비한다.

지역사회간호학 및 실습 Ⅰ,Ⅱ(Community Nursing and practicum)

지역사회간호학의 이론적 배경과 보건의료체계를 파악하며 가족이나 지역사회를 하나의 사업단위로 하여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 수행, 평가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간호관리학 및 실습(Nursing Management)

간호관리의 기능인 기획, 조직, 의사결정, 지휘와 지도성, 통제에 대한 이론을 모든 간호현장에 적용하여 간호업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이다.

의료법규(Medical Laws)

법의 일반적인 이해와 보건의료에 관계되는 각종 법을 교육하여 보건의료 분야에 종사하게 될 학생은 물론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고취시켜 국민건강 향상과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내용은 의료법, 전염병 예방법, 지역보건법, 마약법, 향정신성의약품 관리법,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법, 검역법, 의료보험법,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등에 관한 법을 교육한다.

간호종합실습(Total Practicum)

임상현장중심 통합실습차원에서 핵심간호술과 연계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비판적이고 통합적 사고력 및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글로벌 간호 리더십(Global Nursing Leadership)

글로벌 간호 리더십에 관해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건강관리상황에서 지도자이자 관리자가 되기 위한 기술을 습득, 관리 능력을 준비시키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리더십이론, 리더십과 동기유발의 관계, 리더와 관리의 주요개념을 학습한다.

건강사정 및 실습(Health Assesment)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상태에 대한 건강정보를 통합적으로 사정할 수 있는 심층 면담법을 학습하고, 대상자의 건강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정확한 검진기술 내용을 학습하며, 검진을 위한 올바른 도구사용법과 검진절차 등에 대해 학습과정이다.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간호학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높이는 학문으로, 간호의 본질과 개념을 이해하고 간호역사를 파악하여 향후 간호에 방향성을 제시하는 학습과정이다.